센터 활동 소식

KakaoTalk_Photo_2020-12-21-15-10-44.jpeg

  동사경센터의 2020년 사회적경제기업 경영지원사업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의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❶ 동대문구 사회적경제기업 모니터링(2020년 방문모니터링 27회, 비대면 모니터링 7회):

  동사경센터는 매해 이뤄지는 기업별 모니터링을 통해서 관내의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는 한편 기업의 고용, 매출, 사업실적 등 정량적인 지표를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 간 협력사업 가능성, 사회공헌의지 등의 정성적 지표 또한 파악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은 방문 및 대면상담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3월과 8월에 발생한 코로나 대유행 사태의 여파로 현황조사 설문지를 활용한 비대면 모니터링 또한 병행했습니다.

 

  ❷ 사회적경제기업 경영지원사업 '키다리아저씨 프로젝트'(세무 2회, 노무 5회, 디자인 4회, 기타 4회 등 총15회 경영지원):

   '키다리아저씨 프로젝트'는 2019년 11월에 '동대문구 사회적경제 경영자문위원'으로 위촉된 노무, 법무, 세무 전문가들과 홍보 · 마케팅 · 디자인 사업에 종사하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기업 경영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슈를 상시적으로 해결하는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별 모니터링에서 확인된 각종 애로사항에 맞춤형으로 신속히 대응하는 연계적인 지원 구조가 수립되었으며, 서비스를 신청한 2개 협동조합이 예비마을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❸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역량강화 사업 '유튜브 영상제작 교육'

  코로나 대유행 사태로 인해 영상제작, 유튜브 채널 운영, 언택트 사업 환경 구축 및 관련교육 등에 대한 수요는 전례를 찾을 수 없을 만큼 높아졌습니다. 동사경센터는 이에 대응하여 영상 촬영 및 편집, 제작환경 구축, 유튜브 채널 운영 등을 포괄하는 총 10회차, 30시간 강의와 참여기업별 2회의 멘토링이 포함된 교육과정을 개설 및 진행했습니다.